title_icon
DORIM CHURCH

해외선교

태국 - 최호득선교사 신미옥선교사 김영석선교사 임미숙선교사

sub03_1_0_img sub03_1_0_img

선교지소개

태국(타이, Thailand)은 동남아시아 중심부에 위치해 인도차이나와 미얀마, 그리고 중국 남부 지역의 관문 역할을 한다. 국왕을 국가의 기반으로 하는 입헌군주제 국가이며, 인구는 타이인, 중국인이 대부분이고, 그외 말레이인, 라오스인, 인디언, 버마인 등이 차지한다.(불교 95%, 이슬람 4%, 기독교 1%)

선교활동

학교사역, 현지교회개척, 카렌총회와 협력선교
태국 사하밋스쿨
sub03_1_0_img
사하밋스쿨은 1957년 미얀마에서 정치적, 종교적 박해를 피해 태국으로 넘어온 카렌족 난민을 위해 미국 선교사 Dikerson에 의해 세워진 학교이다. 미국 선교부는 50년 동안의 선교 사역을 마무리하며 2007년 철수하게 되고 학교는 여러 가지로 어려움에 처하였다. 학생 수는 줄고, 건물은 낙후되고, 후원은 끊겨 학교가 존폐 위기에 놓여 있었다. 많은 카렌족 교회 지도자를 배출한 카렌족의 심장과 같은 학교는 경영이 어려워 공립화로, 국교인 불교 교육으로 수용될 위기에 처해 있었다. 이 안타까운 소식은 도림교회로 전해졌다.
태국 사하밋스쿨 유치원건축
sub03_1_0_img sub03_1_0_img
사하밋스쿨은 재정적인 어려움과 함께 여러 건물들이 낙후되어 있다. 무엇보다도 유치원 학생들의 불편이 컸고, 도림교회는 2019년 4월 21일 건축을 위한 협약식을 맺고 최호득, 신미옥선교사를 파송하였다. 지난 2019년 7월에 시작된 유치원 공사는 2020년 2월 26일에 헌당예배를 드리게 되었다. 공사 면적은 198평으로 총 2층 건물에 4개의 교실과 강당이 들어가 있다.
태국 사하밋스쿨 및 실로암신학교 1:1 자매결연 프로젝트
sub03_1_0_img sub03_1_0_img
사하밋스쿨은 태국 치앙마이 깔라야 군에 속해 있다. 치앙마이에서는 차로 3시간 반 거리에 있으며 해발 1천m에 위치해 있다. 사하밋스쿨의 학생 수는 총 647명으로 유치원 80명, 초등학생 193명, 중학생 138명, 고등학생 236명이 함께 공부하고 있다. 학생들 대부분이 미얀마에서 넘어온 난민 2세 혹은 3세들인데 대부분 기초 생활을 유지하는 영세 가정의 아이들이다. 불교의 나라 태국에 세워진 기독교 학교인 사하밋스쿨의 아이들이 먹을 것, 입을 것, 교통비의 걱정 없이 공부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림교회는 사하밋스쿨과 자매결연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에 지난 8월, 교인 1명당 학생 1명을 매칭하고 매달 1만원의 후원금을 보내기로 하였다. 적은 후원금이지만 성장에 가장 중요한 시기인 아이들에게 한 달 만원이면 영양식이 공급될 수 있다고 한다. 이를 위해 학교 내에 양계농장을 만들어 3백 마리 닭을 키우고 있다. 이 닭으로 일주일에 한번 egg day, 한달에 한번 chicken day 행사를 계획하고 있으며. 아이들의 생일잔치도 열어줄 예정이다.

아울러 52년 전 태국 치앙마이에 카렌교회(TKBC)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세워진 학교가 있다. 실로암신학교(Siloam Bible Institute)이다. 태국은 불교국가로 사원의 나라이다. 국민의 95%이상이 불교신자이다. 나머지 5%중 이슬람교가 4.29%, 기독교가 1.17%이다. 카렌족 교회는 현재 태국 교회 전체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다. 태국 교회의 지도자를 배출하기 위한 중요한 사명을 가지고 있는 실로암신학교는 교수진의 부족과 열악한 시설로 ATESIA(아시아신학교협의회)에 가입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로암신학교는 태국 카렌족 교회의 미래이며 태국 교회의 미래이다.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시기에도 불구하고 후원 약정을 시작한 첫 주에 사하밋스쿨의 전교생인 647명과 도림교회 교인의 일대일 매칭이 마감되었다. 그 다음 주에는 총 618명이 720만원의 후원을 작정하였다. 참여해 준 교인들의 초과된 후원금은 사하밋스쿨의 교직원과 운영에도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으며, 카렌족 신학교인 실로암신학교의 신학생들과 교직원에게도 후원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태국 사하밋스쿨과 실로암신학교를 통하여 카렌족의 다음 세대 리더들이 꿈을 꾸고, 불교국가인 태국 땅에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임할 수 있도록 도림교회는 함께 기도하고 꿈을 꾸며 하나님 나라의 지평을 넓혀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