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_icon
DORIM CHURCH

해외선교

체코선교 보고
2009-09-27
체코선교  (보고기간 2009. 3. 24 - 2009. 7. 23)

<중앙유럽선교연구센터 사역>

1.선교학 교재 출판
데이빗 보쉬의 책 Transforming Mission 제1권이 출판되어 체코와 슬로바키아 시중에 220꼬룬(약 10유로)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 2권이 내년 초에 출판 완역될 예정입니다

2. 출판 후속 프로그램
연구원 신학박사 주잔나 유레호바가 슬로바키아 브라티슬라바 꼬멘스끼 신학부에서 9월 부터 내년 1월까지 겨울학기 일주일에 세시간 번역된 데이빗 보쉬의 책을 교재로 한 선교신학 강의가 결정 되었습니다.

3. 연구 프로젝트
프로젝트 제목은<Interdisciplinary Missiological Research of the Contemporary Context of People and Society in the Czech and Slovak Republic>

체코 슬로바키아의 현대 인간과 사회 상황에 대해 정치 경제 철학 교육 심리 종교 신학 등 제반 학문분야의 시각을 종합하여 선교학적 분석을 하려고 합니다.
1989년 이후 체코 슬로바키아 교회들이 자신의 지역사회 변화와 교회의 역할을 이해하여 구체적인 선교적 실천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입니다.
현재 제반 분야의 전문가들의 연구결과들을 리서치하면서 저희 연구프로젝트에 적절한 전문가를 찾아 접촉하고 있습니다.

5. 동역자 회의 확대
체코서부지역(쁠젠 중심)과 동부지역(브르노 중심) 두 곳과 슬로바키아 브라티슬라바 또는 마르틴(서부지역) 그리고 꼬마르노(동부지역) 두 도시를 중심으로 동역자 회의 조직을 목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교회들의 어려움과 기도의 제목을 구체적으로 함께 나누며 지역 교회 중심의 선교운동을 확산시키는 노력이 동시적으로 필요함을 느끼기 시작하였습니다.  

<체코형제개혁교단과의 협력 사역>

1.선교와 전도 자문위원회, 에큐메니칼 자문위원회
중앙유럽선교연구센터의 동역자 회의에 적극적으로 능동적으로 열성적으로 참가하고 있는 프라하 노회 선교와 전도 자문위원회 위원장 스트라달 목사와 함께 개 교회 선교활동및 교회개척 지침서를 만드는 것을 서로 연구하기로 협의하였습니다. 구두로 아이디어 차원에서 제가 제안을 하였고 구체적인 내용과 출판 방법에 대해 총회 선교와 전도 자문위원회 위원들과 스트라달 목사는 의논하기로 하였습니다.
에큐메니칼 자문위원회는 11월 모임에서 중앙유럽선교연구센터의 활동을 소개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총회차원의 지원과 협력을 모색해 보려고 합니다.  

2. 프라하 꼬빌리시 교회
내년 1월에 프라하 꼬빌리시 교회에서 한국어 예배 공동체가 시작된지 10주년이 됩니다. 체코의 한인들은 일시체류자들로 현재 약30가정이 주일 예배에 참석하고 있지만 지난 10년동안 지속적으로 예배에 참석한 가정은 저희 가정을 포함해서 현재 3가정에 불과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숫자는 적지만 1.5세와 체코에서 태어나 2세로 살아야하는 자녀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들의 미래와 영주자처럼 정착하게된 한인교우들과 앞으로 계속 10년 이상을 정착하게될 한인들이 체코교회의 일원이되어 교회를 섬길 수 있는 행정적 구조적 체계를 세우는 시점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10주년을 기점으로 체코교회법에 따라 한인당회를 구성하여 체코와 한국 기독교인들이 신학적으로 교회론적으로 일치를 이루고 있는 상황에서 좀 더 조직과 구조가 일치를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자는 의견을 에르딘게르 담임목사와 나누었습니다. 체코교회법을 따라 당회를 구성할때 일시체류자로 정착하며 교회 공동체를 이루는 회원들의 정서를 고려하여 저희교회에 가장 적합한 제도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2009-07-16 프라하에서 이 종 실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