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_icon
DORIM CHURCH

해외선교

체코슬로바키아 동역소식
2012-04-01

체코슬로바키아 동역소식

 


땅에 있는 성도들은 존귀한 자들이니 나의 모든 즐거움이 그들에게 있도다(시편 163)

체코슬로바키아 선교를 위해 기도하시는 여러분들께, 저와 류광현 선교사님이 앞으로 함께 해나가야 이곳 사역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최근 몇가지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316일 오후 체코교단 전도와 선교 자문위원회 회의가 오스트리아 국경도시 <즈노이모>에서 열렸습니다.

이 지역은 체코의 제 2도시 브르노와 멀지않고 브르노 노회 지역에 속합니다.

교단 전도와 선교 자문위원회는 총 11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임기는 6년입니다.

주로 지역 개교회의 전도와 선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성화 하는 일이며 일년에 한번 열리는 교단 여름선교수련회를 주관하는 일입니다.

교단 총회는 노회별로 똑 같은 조직을 갖도록 결정하였지만 실제로 조직된 곳은 브르노 노회 하나입니다.

프라하 노회는 다른 형태의 모임이 기능을 하고 있고 서체코 노회는 교세가 너무 약하여 기존에 전통적으로 진행된 에큐메니칼 모임이 이 기능을 감당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교단의 전체 노회는 모두 14개입니다.

아직도 교단 전도와 선교 자문위원회가 해야할 일들이 많습니다.

아쉽게도 이곳 교단 영문 홈페이지가 제한적으로 제공되어 있어 전체내용을 볼 수 없지만

체코어 홈페이지에 올라있는 16개의 총회 자문위원회와 제가 속해 있는 전도와 선교 자문위원회와 에큐메니칼 자문위원회 페이지를 링크해드립니다.

두곳에서 저의 이름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14개 교단 자문위원회 리스트

http://www.e-cirkev.cz/rubrika/541-Poradni-odbory-synodni-rady/index.htm

전도와 선교 자문위원회 위원명단

http://www.e-cirkev.cz/rubrika/549-Evangelizace-a-misie/index.htm

에큐메니칼 자문위원회 위원명단

http://www.e-cirkev.cz/rubrika/550-Ekumena/index.htm

앞으로 이 사역들은 모두 후배 선교사님들이 이어가야 할 일들입니다.

316일에 위원들이 모두 즈노이모에 모여서 317일에 있을 체코교단 브르노 노회 선교대회 준비 마지막 점검을 하였습니다.

 

318일 아침에 일찍 시외버스를 타고 브르노로 이동하였습니다.

지금 꼬빌리시 교회 부목사로 오신 꼴라즈 목사님이 시무하셨던 브르노 제2교회에서 브르노 노회 선교대회가 열렸습니다.

브르노 노회 소속 교회 목사님들과 평신도들 모두 40여명이 모였습니다.

이번 선교대회 주제는

<선교적이지 않는 교회는 교회가 아니다>였습니다.

제가 <선교단체가 아닌 교회의 선교>가 무엇인지 성서적으로 그리고 1910년 에딘버러 국제선교대회 전후의 변화와 관련하여 이번 선교대회 주제 발제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지역 목회자 가운데 마렉 지그문드 목사가 성서적 역사적 관점에서 선교란 무엇인가

까데지나 미바리꼬바 목사가 현대 선교신학적 관점에서 선교란 무엇인가 강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선교와 전도 자문위원회 주관으로 워크셥을 하였습니다.

7가지 전도전략 주제를 제시하여 관심 주제에 따라 모여 논의를 하고 각 구릅이 발표를 하며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 전도, 콘서트, 교회의 밤 등 교회 문화행사를 통한 전도

2) 개교회가 선교사를 파송하는 전도

3) 어린이 청소년 센터를 통한 전도

4) 디아코니아 섬김을 통한 전도

5) 친구와 친지들에게하는 전도

6) 개 교회 수련회를 통한 전도

7) 예배를 통한 전도

 

식사는 오픈 샌드위치를 노회에서 준비해서 참석자들이 쉬는 시간에 간간이 점심으로 요기를 채우며 식사시간을 줄여 모임을 하고 오후 2시경에 모두 마쳤습니다.

다시 자문위원들은 버스를 타고 즈노이모로 돌아와 저녁 회의를 늦게까지 하였습니다. 저녁회의 주제는 금년 82일부터 11일까지 열리는 체코교단 여름 전도대회 준비였습니다. 이 대회는 10여년째 교단에서 매년 시행되는 전통적인 집회입니다.

저는 자문위원이면서 그동안 이런 저런 사정들로 이 모임 전체를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금년 8월에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한 전체 모임을 참석할 예정입니다.

전체 프로그램과 준비사항을 회의에서 점검하였습니다.

제가 83일 예배 설교를 맡기로 하고 87일 중앙유럽선교연구센터에 대한 소개와 선교 교육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다른 작은 몇가지 일들을 섬기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 중요한 안건으로

1) 2013년 씨릴과 메도데이 선교 1150주년과 성경번역 400주년 행사준비

2) 카톨릭을 포함한 체코 전체 기독교 교단들이 줼리브에서 모여 발표한 연합의 신학선언을 팔로우업 하는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