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_icon
DORIM CHURCH

해외선교

몽골 소식 (김영주선교사)
2016-01-15

전능하신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가 도림교회 정명철 목사님과 제직 여러분들과 그리고 성도님들에게 항상 충만하시길 기도 드립니다. 몽골 선교사로의 사역을 허락해주신지도 벌써 1년이 지났습니다. 이곳에서 주님의 말씀과 사랑을 나누고 전할 수 있도록 허락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고, 기도와 사랑과 후원으로 지지해 주시는 도림교회에도 감사를 드리며 몽골 후레대학교 선교사역을 보고 드립니다. 

2015년의 몽골은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운 시절을 보내고 있습니다. 2010년 이후 매우 빠르게 높은 경제 성장을 이루고 있다가 세계 경제 불황과 특히 중국의 경제 불황에 영향을 받아 갑작스럽게 몽골에 경제 불황이 찾아왔습니다. 올해는 IMF 심사를 받고 있을 만큼 올해의 몽골 경제 상황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저는 2015년부터 몽골 후레대학교에서 멀티미디어과 교수로 교육 선교 사역을 시작하였습니다. 후레대학교는 2002년에 한국인 선교사이신 김영권 장로님께서 설립하신 이공계 위주의 정보통신 대학교입니다. 후레대학교는 1만명의 기독과학자를 양성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학원 선교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후레대학교에는 현재 1100명 정도의 학생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보통 1300명 정도의 학생이 재학 중이었으나, 작년부터 몽골의 교육 정책이 바뀌어 일시적으로 졸업생이 줄어드는 상황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몽골 후레대학교 선교 사역 보고

2015216~ 218일까지 한국의 남양주시에 있는 교회 청년부 겨울단기사역팀과 함께 교직원 및 학생들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중심으로 찬양집회 및 알파캠프를 진행하였습니다. 2월부터 후레대학교 학생 중에 경제적 사정으로 점심을 먹을 수 없는 학생들을 위한 따뜻한 점심 나눔행사를 위해 매월 10만원씩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매주 토요일마다 멀티미디어학과 5명의 우수한 학생에게 별도의 공부와 종교 컨텐츠에 대한 프로젝트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매월 10만원의 장학금을 후원하였습니다. 4~ 5월까지 5주간 후레대학교에서 가장 큰 종교 행사인 봄학기 후레기독학생 동아리 알파 코스가 있었습니다

6월 한달 동안에는 교육시스템 개발과 성경공부 컨텐츠 개발 과제를 연구하였으며, 각 학생들에게 반액등록금인 35만원씩 총 175만원을 후원하였습니다. 경제 형편이 어려워 개별적으로 공부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료 컴퓨터 강좌를 진행하였습니다. 7월과 8월에는 한국에서 방문하신 한신대학 대학생 봉사팀 22, PAS 봉사단 23, NIA 봉사단 9명 등 여러 단체와 협력하여 봉사와 선교 활동을 하였습니다. 국제울란바타르대학교, 몽골국제대학교, 후레대학교 이상 3개 대학교의 교수님들이 모여 함께 예배 드리고 말씀과 선교 비젼을 함께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내년에는 후레대학교에서 3개 대학교 연합 수련회를 주관할 예정이어서 지금부터 기도하며 준비하고 있습니다.

10월에 5주간 후레대학교에서 가장 큰 종교 행사인 가을학기 기독학생 동아리 주관의 알파 코스가 있었습니다. 봄학기에 보지 못했던 새로운 학생들이 참여하는 모습을 보면 언젠가 이곳 몽골에서도 하나님의 역사가 함께 하실 것이라는 믿음이 생깁니다. 하지만 날이 갈수록 몽골 정부에서 학교내의 종교 행사에 대한 검열이 심해져서 돌아오는 학기에 준비할 알파 코스에 현명한 대처가 필요하여 많은 분들이 함께 기도 중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원하던 후레대학교 농구팀을 제가 지도교수로하여 후레대학교에서는 처음으로 운동부를 만들었습니다. 몽골의 많은 어린아이와 학생들은 마땅한 놀이 문화와 시설이 없어서 동네마다 있는 낡은 농구대에 모여 농구를 많이 합니다. 후레대학교에는 체육관이 없어 학생들이 겨울에는 운동할 장소가 없어 그 동안 운동부를 만들 수가 없었습니다. 팀에 반 이상이 기독교 학생인 후레대학교 농구부에 조금씩이라도 도움을 주어 건강한 기독교 운동부를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

20161월부터는 한달 동안 경제 형편이 어려워 개별적으로 공부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료 컴퓨터 강좌를 진행하고자 신청을 받고 준비 중입니다.

몽골과 몽골을 위해 헌신하는 선교사들을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몽골은 매우 심각한 경제난을 겪고 있습니다. 물가는 너무 많이 올랐으며, 일자리는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고, 화페의 가치가 많이 하락하여 소득수준이 더욱 낮아져 이중삼중으로 어려운 상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인 어려움에 고통 받고 있어 몸도 마음도 많이 황페해져 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학생들 또한 같은 고민에 고통 받고 있으며, 학생들의 어려움은 학교에도 큰 어려움이 되고 있습니다.

종교인들에게도 비자 조건이 까다로워지고 비자 외의 활동에 검열을 강화하고, 학교와 교회 같은 선교단체의 외국인 선교사들에게도 기업인들과 같은 세금을 부과하는 등 탄압 아닌 탄압을 하고 있어 많은 선교사들이 걱정하며 기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곳의 많은 기독교인들과 선교사들도 경제불황의 여파로 경제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많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이곳 선교지를 기도 속에 꼭 기억하셔서 기도해 주십시오.

몽골과 그 밖의 많은 나라 사람들을 위해 계획하는 선교 비젼에 대해 기도해 주십시오.

몽골뿐만 아니라 한국과는 다른 문화나 풍습, 가치관, 종교를 가진 나라에서는 외국인 선교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영화나 애니메이션, 유튜브, 뮤직비디오 등의 대중매체에 대해서는 거부감이 훨씬 없습니다. 그렇기에 외국의 어린아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는 기독교 영상 컨텐츠를 만들려고 합니다. 몽골뿐 아니라 세계 어디에서도 재미있고 쉽게 볼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우수한 학생들이 기독교 영상 컨텐츠 제작에 참여함으로 자연스럽게 하나님을 알게 되는 기회로도 삼으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과 기도를 부탁 드립니다. 이제 조금은 하나님께서 왜 저를 후레대학교에 보내셨는지 그 이유를 깨달아 가고 있으며, 저의 사역에 함께하고, 도움 주시는 사람들을 허락해주시고, 그들과 함께 사역하게 하시고, 그 사역을 통해 열매를 주심을 감사 드리고 있습니다.

몽골 선교사로 사역을 받은지 1년정도 밖에 되지 않았지만 다양한 사역들에 씨앗을 뿌리고 나누는 귀중한 섬김의 시간들을 경험하게 허락해주셨습니다. 이 모든 사역은 저의 뒤에서 기도와 후원으로 함께해 주신 도림교회 선교동역자 여러분이 계셨기 때문입니다.

진심으로 감사 드리며, 주님 안에서 늘 평안하시기를 기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