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_icon
DORIM CHURCH

해외선교

베트남 소식 (최의교선교사)
2018-12-15

1. 토요 기도회를 통한 사역자 배출

처음 선교지에 와서 언어를 익힌 후 집에서 토요일마다 몇몇 청년들을 모아 기도회를 시작했습니다. 2~3년간 진행했는데, 그때 기도회에 참석했던 청년 중 5명이 목사가 되었으며, 여청년 1명은 선교사가 되었습니다. 특히 기억에 남는 청년의 이름은 히엔(Hien)이며, 예수를 영접하고 지금은 목사가 되어 사역을 하고 있습니다.

기억에 남는 또 한 명은 고집이 세고 자기주장이 분명한 사범대학교 영문학과 1학년이었던 밍(Minh)이라는 청년입니다. 그녀는 예수님을 영접하고 지금은 선교사가 되어서 베트남 오지 마을을 오가며 미국선교사와 동역하고 있습니다

 

2. 교회개척훈련학교를 통한 사역자 배출

베트남 북부 지역에 복음을 전하며 교회를 개척할 일꾼을 양성할 목적으로 젊은 청년들을 모아서 훈련을 시키고 있습니다. 훈련 기간은 1년으로 숙박을 하면서 집중적으로 성경을 가르치며,생활훈련을 합니다. 이 훈련과정은 당국의 허가를 받지 못하였기에 비밀리에 진행됩니다. 이 학교를 통하여 5년간 총 55명이 배출되었으며 그들에 의해서 24개의 가정교회가 세워졌습니다. 매년 10여 명의 작은 인원이 졸업하는 소규모의 학교였지만 이 학교의 졸업생들이 도시와 산간마을에 가정교회를 개척하여 지금까지 사역하고 있습니다.

 

3. 신학교 사역

20139월부터 3년 과정의 작은 신학교를 시작하였습니다. 교회개척훈련학교에 참석했던 학생들이 성경을 좀 더 배우고, 신학을 배우고 싶다는 열망을 표현했기 때문입니다. 역시 이 신학교도 소규모이며 당국의 허가를 받을 수 없어서 비밀리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3회 졸업식을 했으며 학생 수는 총 27명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재학생 숫자는 18(1학년 11, 2학년 4, 3학년 3)입니다. 2학년과 3학년의 숫자가 적은 것은 이곳에 경찰의 조사와 핍박으로 힘든 시기가 있어서 소수를 선발하였기 때문입니다. 감사한 것은 지금까지 경찰의 직접적인 조사는 없었으며 문을 닫아야 하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재정의 어려움도 없었습니다. 졸업생 27명 중 11명이 목회자로 사역 중에 있습니다.

 
4. 현지 교회 건축 및 재건축 지원

현지 교회 신축 및 재건축을 지원하는데 가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늘 현지 교회에게 여러분들이 힘을 다해서 건축헌금을 하고 하나님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시도록 기도하세요. 교회는 여러분의 땀과 수고가 들어가야 사랑하게 됩니다강조하였습니다. 물질을 통한 지원과 사역이 지혜롭지 못하면 오히려 현지 교회의 자립을 약화시키고 성도들의 헌신을 머뭇거리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조심스럽게 교회건축 혹은 재건축 사역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5. 에스더교회 사역

에스더교회는 20057월부터 저의 임대 아파트에서 소수의 청년들을 모아 예배를 드리면서 시작하였습니다. 점차 숫자가 늘어나자 저의 집에서 예배를 드리는 것이 경찰에게 발각될 위험이 있어서 따로 집을 임대하여 예배를 드렸습니다. 겉으로는 선교사가 전혀 관여하지 않는 순수한 현지인에 의한 예배모임을 나타내었지만 경찰에 발각되어 임대한 집에서 더 이상 예배를 드리지 못하고 쫓겨났던 경우가 서너차례 있었습니다. 경찰이 집주인에게 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은 예배는 불법모임이므로 벌금을 집주인이 내어야 한다고 위협하면 집주인이 더이상 에스더교회에게 임대해 주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현재의 에스더교회가 임대한 집은 집주인이 현지 목사님의 동생으로 경찰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계속 에스더교회에게 장소를 임대해 주고 있어서 지난 몇 년간은 쫓겨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장소가 협소하고 습기가 많이 차는 방이라 2년 전부터 땅을 구입하여 교회를 건축하기로 하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6. NGO 단체를 통한 구제/긍휼 사역

2000년도부터 2018년 지금까지 지구촌 나눔운동과 함께 구제/긍휼 사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북부 및 중부의 여러 지역에서 가난퇴치를 위한 암소은행과 장애인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베협력센터한베장애인재활센터는 하노이시로 이전했습니다. 지금까지 지원한 암송아지의 전체 숫자는 3300마리에 이르며 3년이 지나면 지원금을 상환하여 다른 농가에게 암송아지를 사주고 있습니다. 지원금의 회수율은 98%로 매우 높습니다. 이 일들을 통하여 지금까지 신분 보장을 받고 있습니다. 나아가 구제/긍휼 사업의 현장에 참여하게 되어서 개인적으로 매우 보람을 느끼며 저를 사용하시는 주님께 늘 감사하고 있습니다.

 

기 도 제 목

신학교와 에스더교회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적합한 땅을 구입하고 건물을 건축할 수 있도록

신학교 재학생들이 지난 7월 외부 전도를 다녀왔습니다. 가정을 방문하고 복음을 전할 때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고 열매가 맺히도록

매 학기 선발되는 신입생들이 베트남 땅에 꼭 필요한 사람들로 채워지도록

첨부파일[1]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