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_icon
DORIM CHURCH

해외선교

체코 소식(이종실선교사)
2019-04-04

주님의 이름으로 문안드립니다. 2019년 사순절에 드디어 J's Kitchen이 문을 열게 되었습니다. 작년 9월에 매장을 계약해서 거의 6개월 정도 공사가 진행되었고 이제 마무리합니다.

재정자립 선교 플랫폼으로서 J's Kitchen은 문화적 접근으로서의 '선교 현장과의 만남'입니다.

복음은 심지어 교회 안에서도 자신의 전통과 문화 안에서 형성된 신앙의 양태가 있듯이 문화적 눈높이를 맞추지 못하면 복음 증언의 접촉점을 만들 수 없습니다.

복음이 다른 문화와 만나 또 다른 문화적 가치와 양태를 만들어야 복음이 그 사회와 문화 속에 깊이 뿌리를 내릴 수 있습니다.

 

한국의 전통문화나 K-pop문화를 단지 선교의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은 일시적 행사로서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그 사회에 깊이 뿌리내리는 복음 증언에는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J's Kitchen은 한국음식을 체코 일반시민들의 일상의 식단으로 정착시키는 문화적 도전을 시도하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자장면은 중국음식이지만 한국식으로 바뀌어 일반 서민의 음식이 된 것처럼 한국음식문화를 체코 일반시민들의 일상의 식단으로 정착시키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내 김진아선교사가 지난 체코인들을 초청하여 대접하면서 한국음식에 대한 접촉점을 넓혀갈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믿는 복음을 증언하기도 하고, 때론 복음 증언의 비전을 공감하고, 동역의 차원으로 높여갈 수 있었습니다.

아내의 지난 25년간의 노하우로 자신의 조리법을 만들어 조리법에 따른 체코 식자재를 포장해서 온라인 판매를 하려고 합니다. 온라인 판매를 위해 음식 맛을 알리는 것이 필요하여 광고차원에서 테이크 어웨이 간이식당을 겸하게 됩니다.

 

J's Kitchen은 체코현지교회의 선교를 지원하는 활동입니다.

후배에게 그동안의 사역을 인계한 후, 제가 체코교회를 방문할 때 아내가 저와 동행을 해서 지방 소도시와 시골 체코교회 젊은 목회자들 특히 목회자 부인들의 어려움을 목격하고 그들을 돕고자 하는 마음이 일어났습니다.

아울러 2013"교회재산 반환과 보상의 법" 체결이후 체코교회의 가장 뜨거운 현안은 교회재정자립의 문제입니다. 그들에게(현지교회와 현지목회자 부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재정이고 일자리였습니다. 그래서 제 아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생각하다가 그동안 한국식품점이 생기기전에 체코식자재로 한국식 음식을 체코 분들에게 대접했던 노하우들이 있어 아내의 조리법을 인터넷 판매하는 일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기대하는 대로, 제 아내 조리법이 <체코음식>으로 체코시민들의 삶 속에 정착하는 음식문화가 되어 폐쇄적인 체코인들의 문화적 수용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고, 아울러 재정자립의 과제를 해결해야하는 체코교회에게도 여러모로 도움이 되기를 기도하며 준비하고 있습니다.

제가 은퇴하는 2021년까지 2년 정도 이 사업의 추이를 보면서 이 사업을 지금까지 동역하고 있는 체코형제복음교회와 앞으로의 동역을 논의하기로 이곳 총회장님을 비롯해서 관계자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사순절 기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오천 명을 먹이시는 예수님의 기적을 기억합니다. 작은 헌신 (오병이어)이 큰 사랑의 기적을 일으키는 이야기는 예수님 자신의 삶을 의미하는 줄 믿습니다. 떡을 떼는 주의 만찬 제정의 말씀은 오천 명을 먹이시는 이야기와 달리 "이것은 나의 몸이다"라는 말씀이 더하여 지는 것을 기억합니다. 오천 명을 먹이시는 예수님의 기적처럼 저희들의 작은 헌신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큰 사랑을 드러낼 수 있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상호도 J's Kitchen 이라고 정했습니다. Jesus"J" "예수의 부엌"(오천 명을 먹이신)을 함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방을 책임지는 아내의 이름이 진아(Jina)"J"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동안 함께 기도해주시고 마음을 같이해주신 도림교회 담임 목사님이신 정명철목사님을 비롯하여 당회와 제직회 그리고 성도여러분들 모두의 기도 덕분입니다. 계속해서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기도제목

1. J's Kitchen이 체코 현지인들에게 복음을 증거하는 소통의 창구가 될 수 있도록.

2. J's Kitchen의 사역을 통하여 현지 목회자 부부에게 제정적인 도움이 되는 시발점이 될 수 있도록.